티스토리 뷰

희수 뜻 희수연 뜻 한자 喜壽 알아봅니다.

칠순을 넘어 팔순을 바라보는 나이는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순간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때를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와 잔치가 열리기도 합니다. 이 글을 보시고 희수 뜻 희수연 뜻 한자 喜壽에 대한 지식을 챙겨 가시기 바랍니다.

희수 뜻과 유래

희수 뜻은 사람 나이의 일흔일곱 살을 뜻하는 한자어입니다.

희 (喜)자를 초서체로 쓰면 그 모양이 七十七을 세로로 써 놓은 것과 비슷한 데서 유래되었으며, 장수를 축하하는 뜻으로 쓰입니다. 희수라는 말은 한국어뿐만 아니라 중국어나 일본어에서도 쓰입니다.

 

즉, 희수 뜻은 나이 일흔일곱 살을 달리 이르는 말입니다. '희(喜)'는 기쁘다는 뜻을 나타내는 한자이며, '수(壽)'는 오래 살기를 기원하는 장수라는 뜻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희수는 기쁜 마음으로 장수를 기원하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희수는 일흔 살을 뜻하는 '고희(古稀)'를 넘어서면서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기원하는 의미도 담겨 있습니다.

희수 한자 喜壽

희수의 한자 각각의 설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희(喜)는 '기쁠 희'라고 읽으며, 기쁜 마음이나 즐거운 마음을 나타내는 한자입니다.
  • 수(壽)는 '수' 라고 읽으며, 오래 살기를 기원하는 뜻을 나타내는 한자입니다.

희수의 한자 각각의 뜻을 종합하면, 희수는 '기쁜 마음으로 오래 살기를 기원하는 뜻'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희수연 뜻 喜壽宴

희수연 (喜壽宴)이라고 하여 77세를 축하하는 잔치를 치르기도 합니다.

희수연은 일반적으로 가족이나 친지들이 모여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됩니다. 이러한 자리에서는 희수의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로 떡과 술을 나누며 축하하고, 희수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희수연은 희수를 맞이하는 분의 삶을 축하하고,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기원하는 의미 있는 자리입니다. 희수연을 준비할 때는 희수를 맞이하는 분의 취향과 건강 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희수연을 통해 희수를 맞이하는 분에게 진심 어린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희수 喜壽 와 희수 稀壽 구별

희수라는 말은 두 가지 한자로 쓸 수 있습니다. 하나는 稀壽이고, 다른 하나는 喜壽입니다. 두 말의 뜻은 다릅니다.

희수 (喜壽)

喜壽는 77세를 뜻하는 말입니다. 喜는 기쁘다는 뜻이고, 壽도 장수하다는 뜻입니다.

일흔일곱 살을 기쁘게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喜자를 초서체로 쓰면 七十七을 세로로 써 놓은 것과 비슷한 모양이 됩니다.

희수 (稀壽)

稀壽는 70세를 뜻하는 말입니다. 稀는 드물다는 뜻이고, 壽는 장수하다는 뜻입니다.

과거에는 일흔 살까지 살아가는 것이 드물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일흔 살을 칠순 (七旬) 또는 고희(古稀)라고도 합니다.

 

고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시려면 아래 글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고희의 뜻 고희연 뜻 고희연 인사말 古稀

고희의 뜻 고희연 뜻 고희연 인사말 古稀 알아봅니다. 주변에 계신 어르신이 고희까지 살아계시면 그 가족들에겐 기쁜 일입니다. 이 글 읽어보시고 고희의 뜻 고희연 뜻 고희연 인사말 古稀 등

blackseven.tistory.com

 

 

 

맺음말

희수 뜻 희수연 뜻 한자 喜壽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희수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도 쓰이는 말로, 초서체나 파자의 원리를 이용하여 만든 말입니다.

희수는 장수와 기쁨을 상징하는 말로, 희수를 맞으신 분들께 축하와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불혹의 뜻 나이 유래 한자 不惑

불혹의 뜻 나이 유래 한자 不惑 알아봅니다. 불혹 이란 단어를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불혹은 일정한 나이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이 글 읽어 보시고 불혹의 뜻 나이 유래 한자 不惑 에 대한 정

blackseven.tistory.com

 

 

지천명의 뜻 한자 유래 知天命

지천명의 뜻 한자 유래 知天命 알아봅니다. 지천명은 특정 나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볼혹 지천명 이순 등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이 글 보시고 지천명의 뜻 한자 유래 知天命 등에 대한 의

blackseven.tistory.com

 

 

mz세대 뜻 나이 특징 영어뜻

mz세대 뜻 나이 특징 영어뜻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mz세대? 요즘 언론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입니다. 모른다고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이번 기회에 mz세대 뜻 나이 특징 영어뜻 이해 하시기 바랍

blackseven.tistory.com

 

 

인생 명언 모음 10가지

인생 명언 모음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당신의 인생 지침 명언 또는 인생 최고 명언이 있나요? 짧고 좋은 인생 명언을 가지고 있다면 힘든 삶을 사는데 작은 도움이 됩니다. 짧은 인생 명언 한마

rockok.tistory.com

 

 

돈에 대한 명언 돈에 관한 명언 돈에 집착 증세

돈에 대한 명언 돈에 관한 명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돈은 누구에게나 필요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돈에 집착 증세가 보일 정도로 돈에 환장합니다. 모든 이가 원하는 그 돈에 대한 특성

blackseven.tistory.com

 

 

친구 우정 명언 모음 12가지

친구 우정 명언 모음을 통하여 친구 우정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을 해 볼 기회를 가져 보는 것도 좋습니다. 친구라고 해서 무조건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친구 우정 관련 명언을 진짜

cjh72cjt.tistory.com

 

 

오마카세 뜻 가격 이모카세 뜻

오마카세 뜻 가격 이모카세 뜻 알아봅니다. 요즘 방송 또는 sns에서 오마카세라는 표현을 자주 씁니다. 이 글을 통하여 오마카세 뜻 가격 이모카세 뜻 한 번에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오마카

blackseven.tistory.com

 

 

플러팅 뜻 기술 유래 flirting

플러팅 뜻 기술 유래 flirting 등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플러팅이란 용어는 젊은 세대들이 SNS 또는 채팅에서 많이 사용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고 요즘 젊은 세대가 사용하는 플러

blackseven.tistory.com

 

 

디폴트 뜻 원인 사례 default

디폴트 뜻 원인 사례 등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사전적 의미로서의 디폴트 뜻은 연체, 부도, 의무 태만 등이 있습니다. 디폴트(default)는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는 말이라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

blackseven.tistory.com

 

 

제행무상 뜻 유래 한자 諸行無常

제행무상 뜻 유래 한자 諸行無常 알아봅니다. 제행무상(諸行無常)이란 모든 것은 변화하고 덧없다는 뜻으로, 인생뿐만 아니라 모든 존재가 변하고 소멸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철학을

blackseven.tistory.com

 

 

어부지리 뜻 한자 유래 영어로 예문 漁夫之利

어부지리 뜻 한자 유래 영어로 예문 漁夫之利 알아봅니다. 어부지리는 두 사람이 서로 싸우는 사이에 엉뚱한 제 3자가 이익을 얻게 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말인데요. 우리 주변에서도 이런 어부

blackseven.tistory.com

 

 

 

 

희수 뜻희수 뜻희수 뜻
희수 뜻

 

희수 뜻 희수연 뜻 한자 喜壽에 대한 이 글은 인터넷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