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봉준호 전액기부라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영화 기생충의 감독으로 유명한 봉준호 감독이 상금으로 받은 수상금 3억 전액을 기부한다고 합니다. 참.. 통이 큰 사람 같습니다.

 

예술가로서 뛰어난 사람일 뿐만 아니라 사회사업가로서의 자질도 충만한 인물입니다. 봉준호 전액 기부의 내용, 호암상, 그리고 그의 프로필을 알아보겠습니다.

 

봉준호 전액기부에 대한 아래의 목차를 보시면 전체 글에 대한 빠른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봉준호
봉준호

 

 

목차

     

    봉준호 전액기부 무슨 돈으로?

    호암상 예술상 수상금

    봉준호 감독은 삼성에서 만든 호암상 2021년 예술상 수상자이다. 따라서 그에게는 상금 3억 원이 주어지는데 이 돈을 한 푼도 남기지 않고 모두 쾌척한다는 것이다. 3억이라... 아주 큰돈이다.

    봉준호 감독
    봉준호 감독

    어떤 사람들은 "돈이 많은 사람이 그까짓 몇 억 기부하는 게 뭐가 그리 대단한 일이냐"라고 말한다. 그런데 돈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이다. 부자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칭찬할 일은 칭찬해주어야 한다.

     

     

    봉준호 전액기부 왜? 어디로?

    단편영화를 포함한 독립영화의 발전을 위하여

     

    봉 감독 소속사 바른손 이엔에이는 7일 공식 보도자료를 내고 "'2021 삼성 호암상'의 예술상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봉준호 감독이 상금 3억 원을 독립영화 발전을 위한 지원사업에 기부한다"라고 밝혔다.

    봉준호
    봉준호

    또한 바른손이앤에이에 따르면 "봉 감독은 한국 영화에 신선한 에너지를 불어넣고, 경계를 넓혀 온 독립영화의 창작자들에게 작은 힘이라도 보태고자 이같이 결정했다"라고 한다.

     

    구체적 기부처는 독립영화 관계자들과 논의

     

    바른손이앤에이는 "기부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단편영화를 포함한 독립영화감독들에게 효율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4월 중으로 독립영화 관계자들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호암상이란?

     

    • 호암상(湖巖賞)은 삼성그룹 회장인 이건희가 1990년에 학술, 예술 및 인류복지증진에 공헌한 인사를 시상하기 위해 제정하였다. "한국의 노벨상"이라고도 불린다.
    • 시상 분야에 따라 과학상, 공학상, 의학상, 예술상, 사회봉사상으로 나뉘며 이외 분야에 특출한 업적을 이룩한 인사에게 시상하는 특별상이 있다.
    •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순금 메달, 상금 3억 원이 각각 주어진다.
    • 연간 후보자를 접수하나 매년 10월 31일까지 접수된 후보자들이 차년도 수상자 선정을 위한 심사대상이 된다.
    • 심사는 매년 12월에서 차년도 3월 말까지 진행되며 수상자는 4월에 언론과 호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호암상
    호암상

    삼성그룹 창업주인 故(고) 호암 이병철의 인재제일과 사회공익 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를 현창 하기 위해 지난 1990년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해 올해 30주년을 맞는다.

     

    현재 호암상 수상자의 국적은 불문하지만 한국계 인사여야 한다는 제한이 있다. 매년 6월 1일 서울의 호암아트홀에서 시상식이 열리고 이어서 신라호텔에서 축하연이 거행된다. 또한 시상식을 전후하여 전국의 주요 연구소, 대학, 고교 등에서 수상자의 기념 강연이 펼쳐진다.

     

    2021 삼성 호암상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제안에 따라 기존 호암 과학상 부문이 물리·수학과 화학·생명과학 부문으로 확대 개편됐다.

     

    이재용 회장
    이재용 회장

     

    봉준호 감독 프로필

     

     

     

    봉준호
    봉준호

    • 출생 1969년 9월 14일 (51세) 경상북도 대구시 남구 봉덕동(現 대구광역시 남구 봉덕동)
    • 본관 하음 봉 씨
    • 학력 대구남도초등학교 (전학) 잠실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사회학 / 학사) 한국영화아카데미 (영화 연출 전공)
    • 신체 182cm, 95kg, AB형
    • 종교 가톨릭
    • 데뷔 1993년 영화 '백색인'

    봉준호
    봉준호

    아버지는 영남대 미대 교수를 지내고 국립영화제작소 미술 실장을 지낸 1세대 그래픽 디자이너 봉상균(2017년 사망)이고, 어머니는 소설가 구보 박태원의 둘째 딸인 박소영이다.

     

    형인 봉준수는 서울대 영문과 교수이며 누나인 봉지희는 패션 디자이너이자 국제문화협회 이사이다. 아들 (봉효민)도 영화감독이다.

     

    ※ 봉준호 전액기부에 대한 이 포스팅은 인터넷 언론 기사와 나무 위키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카더라 방송 연예/스타 STAR 별] - 윤여정 여우조연상 수상 미국배우조합상 오스카 수상 가능?

     

    윤여정 여우조연상 수상 미국배우조합상 오스카 수상 가능?

    윤여정 여우조연상 수상이 큰 이슈입니다. 연기력이 탄탄한 그녀는 오스카 여우조연상 후보가 된 이후에 또다시 큰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국내에선 미국배우조합상이 유명하지 않습니다. 그러

    blackseven.tistory.com

     

    [돈이 되는 정보] -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신청방법 대상 신청서 가족돌봄 휴가제도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신청방법 대상 신청서 가족돌봄 휴가제도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사업의 신청, 접수가 4월 5일부터 시작된다고 고용노동부가 공고를 하였습니다. 정부는 이 사업을 당초에 2020년에만 한시적으로 운영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blackseven.tistory.com